김이박님의 학습성향검사

지문적성검사 목록

  • 종합정보
  • 1 대뇌강도 분석
  • 2 대뇌유형 분석
  • 3 선천적 지능의 우월순위
    • 3-1 강점영역
      • 1 자기이해
      • 2 논리수리
      • 3 대인관계
    • 3-2 중간영역
      • 1 음악지능
      • 2 지체율동
      • 3 언어지능
      • 4 공간지능
    • 3-3 약점영역
      • 1 자연변식
      • 2 자연관찰
      • 3 지체조작
  • 4 인격영역과 특성
  • 5 인격성향
    • 5-1 인격특성 - 감성주의자
    • 5-2 인격특성 - 엄격한실행자
  • 6 인격성향에 따른 대응책
  • 7 학습민감도
  • 8 학습관련 특징
  • 9 장문분석
  • 10 내면에너지 상태
  • 11 마치면서...
김이박

19990101

김이박님의 검사 분석요약

인간의 지능은 단순히 한 가지 지능으로 이루어져 있지 않고 다양한 지능이 어우러져 상호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탁월한 지능을 특화시키기 위하여 서로 다른 지능과의 유기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나머지 지능을 균형적으로 계발시켜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강점을 찾아 적성을 발견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났어도 후천적인 자극과 노력이 없으면 그 지능은 발전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선천적 강점이 무엇인지를 찾는 것은 누구에게나 중요한 일이며 이것을 통하여 정확한 방법을 찾아 노력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김이박님의 지문적성검사에 대한 분석 결과를 요약한 것입니다.

L

R

엄지

정기문

검지

정기문

중지

정기문

약지

정기문

소지

정기문

엄지

나선형문

검지

정기문

중지

정기문

약지

정기문

소지

정기문

2ea
2ea

개방환

김이박검사 분석요약 측정값

검사유형 : 학습성향검사

검사자 : fingermap 220.85.143.93

검사일 : 2020-12-10 17:19:19

대뇌강도

M1

대뇌구역 평점
정신구 A++
사고구 A
체감각구 A
청각구 A
시각구 A

영역별 발달현황

M1

선천적 지능의 우월순위

M3

  • 데일 카네기

  • 나폴레온 힐

  • 지그문트 프로이트

  • 칼 로저스

  • 임마누엘 칸트

자기관리 능력. 자신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인지적 능력과 자신의 욕구,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삶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립심이 강하며, 혼자하는 놀이나 취미가 많습니다. 감정조절을 잘하며 자신의 장단점과 능력의 한계를 잘 알고 있으며, 매사에 생각이 많습니다. 자신의 미래나 종교와 심리적인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주로 성직자, 지도자, 작가, 심리학자, 철학자, 자원봉사자들에게 많습니다.

인격성향 - 감성형의 대인관계

M6

감성형
안정형
창의형
리더형
조정형

ATD각도 표준분포도

M7

평균:39.5238도 최대값:55도 최저값:27도 데이터절삭:27 < DATA < 55

학습습관

M8

학습습관 사회형
학습특질 모방학습
우수영역 주도형

대뇌유형

M2

좌뇌

52%

우뇌

48%

김이박님의 대뇌유형은 좌뇌형에 가깝습니다.

인격영역과 특성

M4 M5

외면적특징
내면적특징
H감성주의자
L엄격한실행자
H감성주의자
L감성주의자
1 대뇌강도 분석 P.1

김이박님의 대뇌강도 분석

김이박 님은 느낌과 환경의 친밀도에 영향을 받으며, 일관계나 대인관계에 있어 일반적으로 감정의 영향을 받는 편입니다.
편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와 환경에 익숙하므로 엄격한 환경에서는 위축되고 도피하려고 하지만 친화적이고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에서는 열정을 다합니다.
자신의 생각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며,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해와 격려해 주기를 바랍니다. 감정의 기복 상태가 쉽게 드러나지만, 온화하고 대인관계를 잘 조절하므로 사후 관리가 필요하거나, 높은 친화력과 조화를 요구하는 일에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지향, 가르치기 분야가 잘 어울립니다.
교육전문가, 교사, 가상현실 전문가, 상담심리사, 문화여가사, 외식업체 매니저, 호텔리어, 승무원, 뷰티관리사, 애견미용사,
네일리스트, 바리스타, 소믈리에, 코디네이터, 푸드스타일리스트, 배우, 무용가, 패션디자이너, 가수, 문학작가, 경찰관,
경호원, 사진작가, 간호사, 약사, 영양사, 수의사, 사회복지사, 미술힐링전문가, 엔지니어, 동물간호사, 반려동물사진 전문가,
마케팅 매니저, 재무설계사 등에 적합 합니다.
영역 강도 평점
정신구 AAA 136%
사고구 A 92%
체감각구 A 91%
청각구 A 91%
시각구 A 91%

영역별 발달현황

  • A++
  • A+
  • A
  • B
  • C
구역 기능
1 전전두엽

정신기능구 , 운동언어구

2 전두엽

사고기능구

3 두정엽

운동피질구 , 중심구

체감피질구 , 감각연합구

4 측두엽

감각언어구 , 청각피질구

청각연합구

5 후두엽

시각연합구 , 시각피질구

2 대뇌유형 분석 P.2

김이박님의 대뇌유형 분석

인간의 대뇌피질은 좌반구와 우반구의 두 개의 반구로 나뉘어 지는데 모양은 같지만 각기 다른 기능을 하며, 신체의 각기 다른 영역을 통제합니다.
좌반구(좌뇌)는 신체의 오른쪽 부분을 통제하며 언어능력, 청각, 언어 기억, 의사결정 등을 담당 하고, 우반구(우뇌)는 주로 공간지각 능력, 촉각, 음악과 같은 비언어적 소리 등의 표현을 담당 합니다.

김이박님의 대뇌유형은 좌뇌형에 가깝습니다.

좌뇌

52%

언어적

이름 기억을 잘합니다.
대화 시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언어적 학습에 유리

논리적/분석적

논리적인 생각과 사고로 문제를 해결
귀납적, 논리적, 분석적, 추상적, 상징적
남성적, 공격적, 능동적
추리를 통한 학습과 수학 학습에 유리

이성적/현실적

기존의 것에서 개선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우뇌

48%

비언어적/시각적

얼굴 기억을 잘합니다.
대화 시 신체로 표현을 많이 합니다.
비언어적, 시각적 학습에 유리

직관적/은유적

직관적인 판단에 의해 문제를 해결
연역적, 창의적, 직관적, 구체적, 시공간적
여성적, 수동적, 신비적, 예술적
기하학적, 공간/시각적 학습에 유리

감성적/창조적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3 선천적 지능의 우월순위 P.3

김이박님의 선천적 지능의 우월순위

김이박님은 자기이해, 논리수리, 대인관계, 영역이 뛰어나며 자연변식, 자연관찰, 지체조작, 영역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이는 각각 다중지능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강점지능은 지속적인 개발 노력으로 더욱 극대화 할 수 있으며, 약점지능은 계속 보완하여 지능을 균형적으로 계발 할 수 있습니다.

강점영역

  • 1
    자기이해 Intrapersonal intelligence

    자기관리 능력. 자기 자신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욕구,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으로 이를 자신의 삶에 적용시켜 의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2
    논리수리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논리분석 능력.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

  • 3
    대인관계 interpersonal intelligence

    관계 주도성 능력. 다른 사람의 의도, 동기, 요구나 바라는 바를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이를 활용하여 타인과 함께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능력

중간영역

  • 4
    음악지능 musical/rhythmic intelligence

    청각지능으로 소리반응 능력. 음악을 연주하거나 창작, 감상하고 평가하는 능력

  • 5
    지체율동 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대근육 운동 능력. 신체를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행동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것을 가리키며, 외적 몸가짐, 춤추는 모양, 걷는 자세 등 신체 탄성 이용 능력

  • 6
    언어지능 linguistic intelligence

    언어감각 능력. 말하기와 언어, 문학에 대한 민감성, 여러 종류의 언어를 학습하는 능력 및 언어를 사용하여 특정한 목적을 이루는 능력

  • 7
    공간지능 visual/spatial intelligence

    공간지각 능력. 광범위한 공간에서의 방향과 도식적으로 정리, 배열한 그림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조작하는 능력

약점영역

  • 8
    자연변식 Natural identification

    사물변별 능력. 동물, 식물, 대자연 등 각종 자연 현상과 환경의 모습, 형태, 가치를 식별하고 분류하는 능력

  • 9
    자연관찰 naturist intelligence

    이미지 형상화 능력. 자연을 관찰하여 마음속에 떠오르는 관념을 구상화하고, 정확하게 세계를 인지하여 활용하는 능력

  • 10
    지체조작 bodily-control intelligence

    소근육 운동 능력. 전신이나 신체의 특정 부분(예를 들어 손,발,입)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창작활동을 하는 능력

3-1 강점영역 - 자기이해 P.4

자기이해

자기관리 능력.
자신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는 인지적 능력과 자신의 욕구, 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삶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자립심이 강하며, 혼자하는 놀이나 취미가 많습니다. 감정조절을 잘하며 자신의 장단점과 능력의 한계를 잘 알고 있으며, 매사에 생각이 많습니다. 자신의 미래나 종교와 심리적인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주로 성직자, 지도자, 작가, 심리학자, 철학자, 자원봉사자들에게 많습니다.
  • 데일 카네기

  • 나폴레온 힐

  • 지그문트 프로이트

  • 칼 로저스

  • 임마누엘 칸트

잘하는일

#시나 소설
#내면을 그린 문학작품 쓰기
#일기
# 자기반성
# 자서전
# 가족사
#종교와 신앙활동
#자기이해
#자기존중
#자기향상/개발
#자기성찰
#자기탐구
# 목표 설정
#미래설계
#기타 대인관계 지능과 유사한 특성

관련직업

#작가
#소설가
#시인
#작곡가
#예술인
#발명가
#철학자
#심리학자
#정신분석학자
# 정신과의사
#성직자
#신학자
#기업가
#심리 치료사
#자기인식훈련
#자기인식 훈련 프로그램 지도자
#자원봉사자
#사회사업가
#사회운동가
#법률가
KEYPOINT
⓵ 위인전과 자서전을 되도록 많이 읽는다.
⓶ 자신의 장,단점에 대한 반복적인 파악하려는 노력을 한다.
⓷ 기록하거나 일기를 쓰는 습관을 기르고, 좋은 학습 태도를 유지한다.
⓸ 자기 계발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점검 한다.
⓹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매일 일기를 쓰거나 자기의 일을 정리하고 반성하는 글을 쓴다.
⓺ 자기 내면의 세계에 집중하여 기도, 묵상, 명상을 한다.
3-2 강점영역 - 논리수리 P.5

논리수리

논리분석 능력.
이론을 잘 추론하고 논리적이며 분석적 사고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숫자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 우수하므로 숫자에 강하고 차량번호, 전화번호를 잘 기억하며, 숫자 세기를 좋아하고 수리적 개념을 쉽게 이해합니다.
여러 가지 자연 현상이나 원리와 이치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며 패턴이나 규칙을 잘 찾아내고, 논리적 정리와 추론을 잘 합니다.
주로 수학자, 과학자, 철학자, 판사, 회계사, 통계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들에게 많습니다.
  • 피타고라스

  • 아르키메데스

  • 가우스

  • 드 모르간

  • 르네 데카르트

  • 아인슈타인

  • 이창호

잘하는일

#계산
#수학
#논리
#도표
#부호
#논법/추론
#추리
#숫자기억
#유형.관계분석
#분류
#추상적 사고
#개념화
#수학적 증명
#논리적 명제
#수량화
#통계
#스케쥴관리
#발명
#의학 진단
#회로설계
#퍼즐
#흐름도
#컴퓨터 프로그램

관련직업

#엔지니어
#수학자
#물리학자
#과학자
#은행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철학자
#구매 대리인
#생활 설계사
#공인회계사
#회계감사
#세무사
#탐정
#수사관
#의사
#회계사
#수학교사
#과학교사
#법조인
#정보기관원
#전자회로설계
KEYPOINT
⓵ 숫자 개념을 강화시켜 수리 지능의 발전을 자극한다.
⓶ 바둑이나 브리지(카드놀이), 과학 발명 대회 등 추리성을 발달 시킬 수 있는 놀이나 활동에 참가한다.
⓷ 토론과 추리하는 습관을 길러 보다 더 높은 단계의 학습 능력을 강화한다.
⓸ 정보와 자료 등을 규격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일상 속에서 현금 관리 및 계산을 생활화 한다.
⓹ 업무에서 논리 수리적 분석을 응용하여 보고, 두뇌 훈련을 위하여 주식 동향을 살펴 본다.
3-3 강점영역 - 대인관계 P.6

대인관계

관계 주도성 능력.
대인관계에서 주도성 능력으로 다른 사람의 기분, 의도, 동기, 감정을 잘 이해하고 변별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대응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들은 친구들과 주도적인 역할을 선호하며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체활동을 선호하며,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고, 대인관계를 주도적으로 맺고 유지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주로 성직자, 지도자, 정치인, 사회운동가, 세일즈맨, 중개인, 상담사, 교사, 연예인, 사업가들에게 많습니다.
  • 힐러리 로뎀 클링턴

  • 마틴루터킹목사

  • 마더 테레사

  • 미쉘 오바마

  • 브라이언 트레이시

잘하는일

#다른 사람의 기분/의도/동기/감정 등에 대한 민감성
#상대방과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능력
#리더십 발휘
#인간친화
#대인관계
#협동
#사교성
#단체활동
#조직
#대화
#분쟁해결
#중재
#카운슬링

관련직업

#지도자
#사업가
#사회학자
#정치가
#외교관
#성직자
#사회운동가
#기업경영자
#정신과의사
#카운슬러
#CEO
#법조인
#배우
#개그맨
#방송프로듀서
#간호사
#사회복지사
#회사원(인사관리)
#영업사원
#교사
#경찰관
#선교사
#마케팅매니저
#컨설턴트
#교육사업가
#군인
KEYPOINT
⓵ 다른 사람과의 협업과 분업을 추구한다.
⓶ 조직 내에서의 의사소통, 비즈니스상의 설득과 교섭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⓷ 취향이 맞는 사람과 공통의 문화적 경험을 많이 쌓는다.
⓸ 조직이나 무리에서 상대방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배려한다.
⓹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⓺ 다른 사람의 감정을 느끼고 의사를 파악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인다.
⓻ 다른 사람의 신념, 가치 등을 이해한다.
3-4 중간영역 - 음악지능 P.7

음악지능

청각지능으로 소리 반응능력.
음악을 감상하고(음악애호가), 평가하고(음악비평가), 변형시키고(작곡가), 표현하는(연주자, 가수)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소리, 리듬, 진동 등 음악적 요소에 민감하며 재능을 보입니다. 음악지능은 노래를 잘 부르거나 악기연주를 잘 하는 사람, 작곡에 소질을 보이는 사람 등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주로 가수, 연주가,작곡가, 지휘자, 악기공, 음악평론가, 음악애호가들에게 많습니다.
  • 베토밴

  • 모차르트

  • 바흐

  • 쇼팽

  • 슈베르트

  • 푸치니

  • 조수미

잘하는일

#청각적 자극
#소리
#리듬
#진동과 같은 음의 세계에 민감
#음악감상
#노래
#오페라
#교향곡
#악기연주
#작곡
#박자
#화음
#편곡
#배경음악 선정
#음악적 유형 구별
#멜로디와 리듬을 잘 기억
#노래나 악기로 쉽게 재현함

관련직업

#음악가
#성악가
#연주가
#작곡가
#작사가
#지휘자
#음악 치료사
#음향 기술자
# 음악평론가
#피아노 조율사
#악기공
#DJ
#가수
#댄서
#음악 교사
#음반 제작자
#영화음악 작곡가
#반주자
#음악 공연
#연출가
KEYPOINT
⓵ 음악 감상을 좋아하고 특히 고전음악을 많이 듣는다.
⓶ 음악 감상과 악기를 선택해 지속적으로 배우도록 한다.
⓷ 음악 학습 초기의 지도환경과 지도 교사 선택에 주의한다.
⓸ 사건과 인물, 감정과 추억 등을 음악과 함께 결부하여 기억한다.
⓹ 음정과 리듬을 생각하며 노래 부르기를 한다.
⓺ 쉽고 대중적인 악기를 한 가지 이상 연주법 익히도록 한다.
3-5 중간영역 - 지체율동 P.8

지체율동

대근육 운동 능력.
생각과 느낌을 몸으로 표현하거나 유연성, 반사신경, 민첩성, 균형감각, 촉각, 손재주 등 신체의 보유 능력과 이를 이용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운동,균형,민첩성,태도 등의 조절을 잘하며, 춤이나 율동을 쉽게 배우고 대근육을 활용한 몸짓 표현을 잘 합니다. 유명한 운동선수들은 모두 이 지능이 강하며, 타고난 신체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로 무용가, 연기자, 운동선수, 공예가, 연주가, 모델들에게 많습니다.
  • 라파엘 나달

  • 베이브 루스

  • 마이클 펠프스

  • 박지성

  • 김연아

잘하는일

#운동
#게임
#
#연극
#몸짓
#신체훈련
#연기
#손재주
#운동신경
#반사신경
#민첩성
#손놀림
#섬세한 몸놀림
#제스처
#율동
#만들기
#무술
#조각
#조립
#접촉하기
#움직이기
#무언극

관련직업

#운동선수
#안무가
#무용가
#발레리나
#뮤지컬배우
#엔지니어
#마술사
#체육학자
#외과의사
#물리치료사
#레크리에이션지도사
#배우
#무용/체육교사
#보석세공인
#군인
#스포츠 감독
#산악인
#경찰
#체육관장
#경호원
#조각가
#도예가
#건축가
#정비기술자
#카레이서
#파일럿
KEYPOINT
⓵ 신체 감각기관을 강화하는 훈련을 한다.
⓶ 운동이나 무용을 통해 신체의 균형과 민첩성을 기른다.
⓷ 다소 복잡한 동작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레저스포츠를 익히고 전문적 기교가 있는 운동을 주기적으로 한다.
⓸ 춤이나 스포츠에서 동작을 떠올려 실행 한다.
⓹ 아이디어, 사고, 정서를 표현할 때 신체를 이용하고 영업 활동을 위한 제스처를 고안해 낸다.
3-6 중간영역 - 언어지능 P.9

언어지능

언어감각 능력.
단어의 소리, 리듬, 의미에 대한 감수성이나 언어의 다른 기능에 대한 민감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말을 빨리 배우고 외국어도 쉽게 배우며, 언어능력이 뛰어나 달변가가 많습니다. 대체로 기억력이 좋고 책을 잘 읽으며, 대화를 잘 하고 글솜씨가 뛰어납니다.
주로 작가, 시인, 연설가, 변호사, 언어학자, 언론인, 방송인, 연예인, 토론가, 교사들에게 많습니다.
  • 버락 오바마

  • 오프라 윈프리

  • 마틴루터 킹

  • 윈스턴 처칠

  • 박경리

잘하는일

#연설
#일기
#창작
#임기응변
#유머와 농담
#수수께끼
#동시
#동화
#역할극
#읽기
#듣기
#쓰기
#이야기 만들기
#이야기 들려주기
#말재주
#글솜씨
#대화하기
#토론
#논쟁
#외국어
#
#소설
#글자맞추기
#연극

관련직업

#작가
#시인
#작사가
#방송인
#언론인
#기자
#언어학자
#연설가
#변호사
#대변인
# 사업가
#정치가
#설교자
#강사
#교사
#성우
#외교관
#번역가
#통역사
#문학평론가
#시인
#방송프로듀서
#비지니스맨
#개그맨
#경영자
#아나운서
#리포터
KEYPOINT
⓵ 상대방과의 대화나 속으로 혼자 대화 연습을 자주한다.
⓶ 웅변이나 토론 등의 발표성 단체활동에 참여 하여 자주 발표 기회를 얻도록 한다.
⓷ 강연을 듣거나 영화를 보며 교육과정에 적극 참가하여 의사 소통하는 내용과 그 깊이를 강화한다.
⓸ 아이디어, 생각, 정서 등을 글이나 말로 표현 한다.
⓹ 연극 대본이나 시를 큰소리로 읽어보고 다양한 종류의 사전을 참고 한다.
3-7 중간영역 - 공간지능 P.10

공간지능

공간지각 능력.
시각적, 공간적 세계를 인식하고 변형하는 능력으로, 색깔, 선모양, 형태, 공간 등의 관계를 민감하게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색감이나 시각능력, 입체감각, 방향감각이 뛰어납니다. 만들기, 그리기, 디자인에 소질이 있습니다. 수학의 기하학 문제를 잘 풀며, 생각을 그림이나 도표로 잘 표현하고, 지도를 보고 길을 잘 찾습니다.
주로 건축가, 발명가, 예술가, 비행사, 조각가, 화가, 공예가, 설계사, 디자이너, 건축가들에게 많습니다.
  • 앤디 워홀

  • 앙리 마티스

  • 안토니 가우디

  • 코코 샤넬

  • 미켈란젤로

  • 백남준

잘하는일

#그림그리기
#조각
#서예
#디자인
#색깔
#
#모양
#공간
#형태
#시각
#지도
#도표
# 시각적 표현
#상상력
#색채배합
#패턴
#인테리어/건축
#기계
#사진
#만화
#콜라주
#미로
#영상편집
#가상현실
#3D설계
#조감도
#블럭놀이

관련직업

#조각가
#항해사
#인테리어
#헤어
#
#무대
#컴퓨터그래픽
#화가
#건축가
#설계사
#카메라감독
#파일럿
#코디네이터
#애니메이터
#공예가
#미술교사
#탐험가
#메이크업 아티스트
#네일리스트
#동화작가
#요리사
#외과의사
#치과의사
#큐레이터
# 서예가
#일러스트레이터
#발명가
#무대감독
#도시개발자
#퍼블리셔
KEYPOINT
⓵ 그림, 글자맞추기 등 창의력을 기르는 놀이를 한다.
⓶ 여행, 스쿠버다이빙을 하거나 3D 가상현실 게임을 한다.
⓷ 회화, 조각,도예 등 각종 전람회나 전시회를 관람한다.
⓸ 장소와 건물 등으로 사물과 인물을 연상하여 기억하는 습관을 들인다.
⓹ 계획이나 정보를 그림이나 도표로 풀어 설명한다.
⓺ 디자인이나 패션의 기능적 발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림의 의미를 해석한다.
3-8 약점영역 - 자연변식 P.11

자연변식

사물변별 능력.
동물, 식물, 대자연 등 각종 자연 현상과 환경의 모습, 형태, 가치를 탐구하고 사물을 변별,분류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자연현상과 동식물에 관심이 많으며, 채집, 실험을 즐깁니다. 대자연을 구별, 분류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탐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주로 생물학자, 고고학자, 사회평론가, 기상학자, 천문학자, 환경보호가, 탐험가, 여행가들에게 많습니다.
  • 스티븐 호킹

  • 파브르

  • 제인 구달

  • 데이비드 브라우어

  • 하인리히 슐츠만

잘하는일

#동물
#식물
#자연
#구름
#광물
#채집
#탐구
#관찰
#환경
#견학
#소풍/여행
#애완동물
#식물 기르기
#관찰일기
#현장학습
#동식물 스케치
#자연보호
#하이킹
#인체구조에 대한 관심
#별자리 관찰
#원예

관련직업

#생물학자
#식물학자
#동물학자
#수의사
#해양학자
#지질학자
#탐험가
#고고학자
#화가
#디자이너
#생명공학자
#지구과학교사
#동물원 관련 직종
#도보여행자
# 공원관리자
#정원사
#조경사
#동물원관리자
#환경운동가
#조류학자
#반려동물 행동치료사
KEYPOINT
⓵ 데생과 회화, 촬영 능력을 기르고 자주 각종 전시회를 관람한다.
⓶ 여행을 많이 하고, 각종 표본 혹은 그림 자료를 수집한다.
⓷ 꽃, 나무, 애완동물 등을 기르면서 관찰 한다.
⓸ 개펄 탐사나 곤충채집 등 야외 활동을 많이 한다.
⓹ 별자리 관찰하기 등을 통하여 자연을 분석하고 상호 작용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3-9 약점영역 - 자연관찰 P.12

자연관찰

이미지 형상화 능력.
자연을 관찰하여 마음속에 떠오르는 관념을 구상화하고 이미지화하며, 재구성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대부분 창의성이 높으며, 본능적으로 변화를 알아차리고, 색감이 뛰어나며, 관련 대상에 대한 실제 정보가 부족해도 시각 경험에 의해 그 대상을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주로 예술가, 과학자, 엔지니어, 가상현실전문가, 광고기획자 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지능입니다.
  • 구스타프 크림트

  • 렘브란트

  • 폴 클레

  • 폴 고갱

  • 크리스토

  • 천경자

잘하는일

#색채
#관찰
#동물
#식물
#자연
#구름
#광물
#채집
#탐구
#관찰
#환경
#견학
#소풍/여행
#애완동물
#관찰일기
#현장학습

관련직업

#예술가
#화가
#과학자
#엔지니어
#영화감독
#공연감독
#가상현실전문가
#광고기획자
#게임제작자
#제품디자이너
#의상디자이너
#전시디자이너
#무대감독
#조경설계자
#건축가
#영화제작자
#생명공학자
#지구과학교사
#반려동물 미용 및 관리종사자
#환경보호가
#유전공학자
#동물조련사
#약초연구가
KEYPOINT
⓵ 색채, 동물, 식물 등 자연 현상에 대한 관찰력을 기른다.
⓶ 여행을 많이 하고, 각종 표본 혹은 문서 자료를 수집한다.
⓷ 자연과 환경에 관한 책과 자료를 많이 읽는다.
⓸ 자연 다큐멘터리 등의 영상물을 즐겨 본다.
⓹ 신비한 자연 현상이 있는 곳에 가보고 경험을 기록한다.
3-10 약점영역 - 지체조작 P.13

지체조작

소근육 운동 능력.
소근육 운동으로 신체의 특정부분(예를 들어 손, 발, 입) 즉, 소근육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창작활동을 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손재주가 많다는 말을 많이 들으며, 촉각이 뛰어나고, 공을 잘 다룹니다. 미세한 작업이나 정밀한 가공을 잘합니다.
주로 공예가, 전문기능사, 외과의사, 배우, 연기자, 조각가, 서예가, 연주가들에게 많이 볼수 있는 지능입니다.
  • 마이클 조던

  • 칼 루이스

  • 타이거우즈

  • 박세리

  • 손흥민

잘하는일

#손재주
#손놀림
#섬세한 몸놀림
#만들기
#조각
#조립
#접촉하기
#움직이기

관련직업

#연주가
#안무가
#무용가
#엔지니어
#마술사
#물리치료사
#배우
#무용교사
#보석세공인
#피부관리사
#발레리나
#스포츠강사
#뮤지컬배우
#도예가
#조각가
#카레이서
#파일럿
#골프선수
#운동선수
KEYPOINT
⓵ 손, 입, 발의 민첩성을 강화한다.
⓶ 신체 감각기관의 연습을 통해 동작을 강화시킨다.
⓷ 블럭쌓기,공작 만들기,조립식 장난감을 조립하게 하고 시간 체크를 한다.
⓸ 종이접기, 진흙으로 형상 만들기를 한다.
⓹ 기구를 활용한 놀이를 통해 소근육 운동을 강화 한다.
4 인격영역과 특성 P.14

김이박님의 인격영역과 특성

인격적 특성이 가장 뚜렷이 나타나는 시기는 20세 전후로, 인격 특징 형성의 초기에 해당합니다. 님의 당시 특징이 아래의 서술한 특징과 근접한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서술한 특징들로부터 내면의 유전적 특징과 가장 근접한 것이 님의 [주인격특징] 입니다.

내면적특징

외면적특징

H감성주의자

당신은 감성적이고 낭만적이며 대화하기를 좋아하고 사교적입니다.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지만 충돌되는 상황을 꺼려하며 뜻이 맞지 않으면 쉽게 접어버리는 것이 손해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에 약하고 안정적인 인생을 좋아하며 분위기나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단기 프로젝트에서 성과를 잘 만들어내는 반면, 장기적인 목표설정을 어려워하고 꾸준한 추진력은 부족한 편입니다. 감정에 솔직하고 자기 비밀이 없으며,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긍정적인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L엄격한실행자

당신은 기획과 관리에 있어서 엄격하고 높은 수준을 요구하며 시간 개념이 투철하고, 규범을 잘 준수합니다. 상대방의 동의와 신용을 중요시 하며 자기관리에 철저하고 주관이 뚜렷하며 이성적으로 조직 관리를 합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기획하고 객관적으로 사물을 판단하고 분석합니다. 정해진 규칙과 일의 진행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며 자존심이 강하고 체면을 중시하기 때문에 때로는 자신을 포장하기도 합니다.

H감성주의자

당신은 인성관리에 탁월하며 자유스러운 사고를 갖습니다. 그러나 규칙적이고 규율적인 직장 환경에서는 지시에 의하여 일을 실행하는 것을 편안해 하며 타인의 재능과 약점에 대한 이해는 민감한 편이지만,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약한 편입니다. 비교적 단기 계획은 잘 세우는 편이나 장기적인 계획은 부담스러워 하며 업무 주의력은 약한 편입니다. 그러나 대화하는 것과 자기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여 다른 사람을 잘 가르치고 지도합니다. 내면 세계가 개성있고 낭만적이며, 감성이 풍부하고 순수하여 분위기에 적응을 잘합니다. 아름답게 꾸미는 미적 감각이 탁월하며, 현실을 초월하는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L감성주의자

당신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지만 대인관계에 있어서는 비교적 수동적입니다. 사회적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환경으로부터 배우고 리더의 지도방향에 따라 사회화 됩니다.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자유스러운 생활 방식을 선호하며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추진하는 것은 어려워 합니다. 흥미로운 분야가 광범위하여 에너지 소모가 많으며 사교적입니다.

5-1 인격성향 세부분석 - 감성주의자 P.15

감성주의자+3

김이박님은 상상력과 감성이 풍부하여 공상에 잠기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자신은 남들과 조금 다르다고 생각하며 사람들이 김이박님의 판타지적 생각에 대해 이해받지 못할 때 쓸쓸함과 좌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김이박님에 대하여 잘 아는 사람들은 김이박님이 과장되게 표현한다고 생각하며 정서가 민감하다고 느낄 것 입니다.
김이박님은 진심으로 친밀함과 섬세한 감정교류를 통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원하지만 현재의 관계에 대해 만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이는 김이박님이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갖게 하여 다양한 것에 흥미롭게 보이므로 한 가지 일이나 사람,사물에 대하여 지속적인 흥미를 유지하지 못하게 하고 여러 가지에 관심과 호기심을 많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단체 활동에서 분위기를 열정적으로 이끌지만 지속적이고 꾸준한 상호관계를 이어가는 것은 어려워 합니다.

1. 기본관점과 생활방식

김이박님은 대인관계에서 특별한 상호관계 및 연대감을 잃어버린다면 고통스러울 뿐 아니라 버림받은 느낌으로 인하여 존재감을 상실할 수도 있고, 마치 생명의 중심을 잃어 버리는 것과 같은 상실감을 느끼기 때문에, 항상 사람들과 함께 지내기를 선호합니다.
김이박님은 마음속에 이상적인 사람과 완벽한 사랑을 추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소망이 좌절 되었을 때 공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2. 성격

우수성 - 김이박님은 감성적이고 낭만적이며 친절하고 대인관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열정적인 사람입니다. 창의력과 상상력이 풍부하며,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고 표현이 적극적이며 상대방의 어려움을 잘 이해합니다.
분위기에 잘 적응하며 자신의 잘못에 대하여 쉽게 인정하고 자기반성을 잘 하는 편입니다.

보완점 - 김이박님은 자신이 평소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양보가 많기 때문에 상대방도 그렇게 해주기를 기대합니다.
존중받지 못하고 배려 받지 못하는 것을 몹시 싫어하는데 이는 소외받는 느낌을 받게 되고, 사랑과 관심의 대상에게 제외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기준에서 너무 평범한 것보다 특별한 것을 좋아하고, 타인의 시선을 받는 것을 선호합니다.
감정의 기복이 크고 비교적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하며 목표를 자주 바꾸기도 합니다. 표현이 직선적이고 세심함이 부족하여 가끔은 자기 의지와는 다르게 상대방의 노여움을 사기도 합니다.

3. 직업특성

김이박님은 감성,낭만형으로 친절하며 화술이 뛰어나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협력을 잘 하므로 단체 활동을 좋아합니다.
김이박님의 성격은 자유스럽고 대화하기에 좋으며 창의적이고 변화의 가능성이 크지만 일을 결정함에 있어서 결단력은 부족한 편입니다.
새로운 일을 받아들이는 것은 상당히 탄력적이며 융통성이 있고 상대방의 의견을 잘 들어주는 편이지만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료와의 관계가 중요합니다.
일의 장래성에 대하여 정확한 전망을 하는 것은 비교적 어려워하며, 스트레스가 많고 경쟁이 심한 환경을 싫어하고 구속받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자유스러운 생활을 좋아하고,솔직담백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인생의 기쁨과 즐거움이 평소 얼굴을 통해 나타납니다.
낯선 환경에서는 소극적인 면이 있고 현재에 충실하며, 추진력과 최종 목표에 대한 집중력은 약한 편입니다.
5-1 인격성향 인격성향 세부분석 - 감성주의자 P.16

4. 스트레스

김이박님은 낭만적인 감정이나 일에 대하여 열정적이지 못하다고 느낄 때,
원하는 것은 많은데 그것을 얻을 수 없다고 느낄 때,
자신에게 남들이 부러워하는 물건이 없거나 남들에게 인정받을 만큼의 성취가 없다고 느낄 때,
상대방이 진실되지 못하고 특별히 본인의 정서에 위기가 느껴질 때 일어나는 연쇄적 반응에 대하여 마음을 다스리기 어려울 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 스트레스 전환방법 ” 김이박님은 자기의 인생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지나간 일이나 감정에 지나치게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마음의 평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행동 패턴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며 지나치게 격한 감정의 기복을 갖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감정이 격해졌을 때, 먼저 평정을 되찾는 시간을 가진 다음 감정이 차분해 지길 기다린 후 다시 결정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단순하고 평범한 일상적인 일이라도 진지하게 평가해 보도록 하여야 합니다. 이는 자기의 마음을 보다 넓게 하고, 진실한 성취감을 느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매사에 느낌을 중요시 하며 복잡한 것을 싫어하고 새로운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성취감을 원하므로 장기적인 계획보다는 중, 단기적 계획을 제시하고 엄격한 분위기는 조성하지 말아야 합니다.

5. 대인관계

김이박님에게 매사에 사랑과 관심을 충분히 표현해 주십시오.
친절하고 안정되며 편안하고 화목한 분위기를 연출해 주세요.
비교나 비판을 삼가하고 지나치게 경쟁적인 환경을 만들지 마세요.
단체의 공동된 영광과 목표,그리고 이를 위한 명확한 정책을 정하여 주고 노력하도록 지지하여 주십시오. “ 어떻게 관계를 촉진시킬 것인가? ” 김이박님의 눈높이에 맞추어 일을 진행하고 그의 반응과 느낌을 중시하십시오.
진실하게 먼저 감성에 호소한 후에 이성적이며 합리적인 결과를 모색하십시오.
양호하고 적절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주십시오.
먼저 김이박님의 기분을 살핀 다음,내면의 느낌을 중시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김이박님의 생각과 의견을 끝까지 경청하십시오.
김이박님에게 편안하면서 열정적이고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대화를 풀어 나간다면 보다 좋은 관계를 형성해갈 수 있습니다.
KEYPOINT
감정을 조화롭게 조율하게 되면 느끼고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되어 성급한 결정이나 충동적인 행동은 피할 수 있어 자신과 상대의 감정을 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를 많이 하는 사람은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충만한 에너지로 자신을 채우며 자신의 감정을 진실 되게 바라보고 성숙된 자신을 마주하게 될 것입니다.
밝은 에너지를 나누어 주십시오.
5-2 인격성향 세부분석 - 6 P.17

엄격한실행자+1

김이박 님은 어떤 사건이나 사물에 대하여 분명한 입장을 가지며 자기주장이 뚜렷하고, 특히 중요한 일이라고 판단될 때는 더욱 그러한 면이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용감, 성실, 독립심을 특히 중요하게 여기므로 상대방이 자기의 해야할 일에 대하여 최선을 다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았을 때는 그 상황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매사에 사무적이고 실무주의적인 성향이 두드러지므로 분명한 명분이 보이고 확신이 들었을 때 이해하고 받아들입니다. 그러므로 상대방이 신뢰할 만하다고 증명되기 전에는 쉽게 그 사람을 신뢰하지 않으려 합니다.
가식없이 솔직한 대화방식을 좋아하며 포장하는 것을 싫어하고 상대방이 솔직한지, 거짓말을 하는지 혹은 김이박님을 속이려고 하는지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김이박 님이 존중하지 못하거나 인정하기 어려운 상사 혹은 지도자의 명령이나 지시를 받아들이기 힘들어 하며, 독립적이고 남에게 의존하는 것을 꺼려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이나 친구들이 곤란에 처했을 때는 참지 않고 직접 용감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의리파이기도 합니다.
경쟁에 강하지만 반드시 모든 경쟁에 참여하지는 않으며, 상대에게 이길 능력이 된다고 판단하기 전에는 쉽게 경쟁에 뛰어들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경쟁의 상황에 돌입하면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증명해 보입니다.

1. 기본관점과 생활방식

김이박님은 불공평한 현실 속에서 권력을 잡은 사람이 선량하고 약한 사람보다 우위를 차지한다고 생각하며 선량하고 약한자들의 편에 서서 일을 추진하고자 하며, 진리와 정의를 지키고자 노력합니다. .
강인한 사람이 되고자 스스로 노력하며 자신의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배우고 노력하는 스타일입니다.
자신의 부족한 면을 보충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자신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며 존중할 줄 압니다.
매사에 철저한 준비 속에서 강한 역량을 비축하고 자신의 직감을 상당히 신뢰하는 편이며 타인의 존중을 받습니다.

2. 성격

우수성 - 김이박님은 용감하며 굳센 의지를 가졌고 매우 예의 바르고 공평하며 결단력이 있고 상대방을 배려하고 지지해주는 능력을 가졌습니다.
자기중심적 경향이 있어서 자기주관이 분명하고 친구와의 우정을 중시 합니다.
유비무환 형이며 완고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나 적극적으로 친구를 지지하고, 실질적인 격려를 해주길 좋아합니다.

보완점 - 김이박님은 본인의 뜻과 맞지 않았을 때 비판적이고 고집스러우며, 최선을 다하지 않고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싫어합니다.
끊고 맺는 것이 분명한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불확실한 감정에 대하여는 강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정받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존경하는 사람이 자신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을까 염려하여 두려워하며, 상대방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에 대하여는 심리적 장애가 될 만큼 매우 주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직업특성

김이박님은 매우 적극적이고 목표 지향적으로 목표에 대한 달성 능력이 양호하며, 용감하게 쟁취하고 능숙하게 일을 통제하여 반드시 뛰어난 결과를 얻어 냅니다. 깊게 사색하는 것을 좋아하고 사고가 틀에 박히지 않았으며 감상적인 면이 있는 반면, 장기적인 계획가로서 포부가 크고 적극적이며 야망이 높은 사람을 긍정적으로 평가합니다.
자신의 요구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분명하게 알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리더십과 의지가 강하여 자기가 맡은 일은 끝까지 관철해 나가는 편이며, 양호한 실행 능력을 갖췄습니다. 문제에 대한 분석 능력이 탁월하고 자기관념이 투철하며 감정 자제력이 뛰어난 전략가 입니다.
5-1 인격성향 인격성향 세부분석 - 엄격한실행자 P.18

4. 스트레스

김이박님은 불법적인 요소, 혹은 불평등한 사건을 발견했으나 그것을 변화시키기에는 자신의 역량이 역부족이라고 느낄 때,
외부의 강한 압력에 대항하지 못하고 오히려 눌려서 스스로 극복할 수 없다고 느낄 때,
한가지 목표에 지나치게 매진하다 에너지가 소진되어 피곤하고 고통스러울 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 스트레스 전환방법 ” 김이박님이 자신에 대해 엄격함과 정확한 실천을 요구할 때 내면에서 심리적 저항이 있을 수 있음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지나친 엄격함이나 강경함에 저항하는 심리적 상태는 내면의 나약함과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감추려는 의도가 반영된 것입니다. 이러한 태도가 상대방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고 상처를 줄 수 있음을 이해하십시오.
연약함을 받아들이는 것은 김이박 님이 취약한 부분인 유순한 감정을 느끼게 함으로써 자아 성장을 돕는 도구라는 것을 이해하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도록 하십시오.
행동하기 전에 다른 사람의 의견을 한 번 더 듣고 행동으로 옮기십시오. 그러면 극단적인 행동을 삼가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다른 상황에서는 가능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십시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서로의 입장에서 이해하도록 대화하면서 해결 방법을 찾아보고 양보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노력 하십시오.

5. 대인관계

김이박님은 매사에 분명한 목표를 정하고 결과를 중요시 여기기 때문에 김이박님의 선택을 존중하여 주고 개성을 이해하여 주십시오.
김이박님의 리더십을 최대한 존중하여 자신의 능력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주어야 합니다.
김이박님의 정서 상태를 파악한 후, 먼저 인정하여 주고 부드러운 방식으로 대화하며 슬기와 재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지도하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가져 올 수 있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며 외형보다는 내면을 중시하므로 이러한 면을 고려하면서 대화하십시오. “ 어떻게 관계를 촉진시킬 것인가? ” 김이박님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현재의 상황에 대하여 인정하여 주며 김이박님의 사생활과 프라이버시를 존중하여 주십시오.
김이박님의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행동력에 대하여 충분히 지지하여 주고, 김이박님은 기준을 정하지 않고 무작정 기다리는 것은 시간과 인생을 낭비하는 것이라고 여기므로 이를 이해하고 배려하여 주십시오.
분명한 근거를 제시하고 자신의 권한에 대하여 범위를 분명하게 제시하여 주십시오.
KEYPOINT
한 가지 주제에 깊이 감동 되었을 때는 적극적으로 나서지만 대체로 표현력이 떨어지므로 “왕좌의 배후”가 되는 것을 선호하므로 나이가 어릴 때는 리더형의 기질이 두드러지지 않아 보이지만 사춘기 전후 리더십 훈련 등 자기개발을 통하여 적극적인 외향성의 리더십으로 발전 가능성이 큽니다.
스스로 동기부여를 통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자신감을 갖고 도전하십시오.
6 인격성향에 따른 대응책 P.19
김이박님은 감성형입니다.

대인관계에서 특별한 상호관계 및 연대감을 잃어버린다면 존재감을 상실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사람들과 함께 지내야 한다고 생각하고 관계 중심의 사고를 합니다. 감성적이고 낭만적인 성향은 환경에 따라 변화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변 환경이 중요하고 변동이 잦을 수 있어서 가끔은 혼자만의 시간을 갖고 자기 성찰의 기회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 잘 어울립니다.
  • 적응력이 있습니다.
  • 노력이 필요합니다.

감성형

당신들은 처음 만남에서부터 곧바로 의기투합 합니다.좋아하는 것과 가치관 등 많은 부분에서 비슷합니다.그러나 당신들은 둘다 너무 직설적이고 감정적인 면이 비슷하여 함께 있으면서 서로에게서 받는 영향에 대하여 신경을 쓰게 됩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거리와 규칙을 유지하지 않고 지나치게 감정적으로만 반응한다면 오히려 쉽게 서로에게 상처를 입히게 될 수 있습니다.

안정형

당신들은 매우 다른 사고 방식을 가진 조합입니다. 당신들이 신경 쓰는 일과 행동의 가치는 선천적으로 많은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열정적인 당신은 그(녀)의 보수적인 면과 규칙과 원칙을 소중하게 여기는 부분을 이해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바로 그(녀)가 당신을 안정적으로 뒷바침을 해 줄 수 있는 믿을 만한 동반자라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창의형

당신들은 서로에 대하여 친화력을 갖고 있습니다. 단지 당신이 그(녀)의 독창적인 사고 방식을 얼마만큼 이해하고 수용하느냐에 따라 원활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당신이 그(녀)의 창의적인 부분을 긍정적으로 격려할 때, 그(녀)는 안정감을 찾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습니다.

리더형

당신은 한편으로는 그(녀)의 결단력과 의지력을 부러워하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너무 이성적이고 감성이 결여된 그(녀)에게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사실 그(녀)가 신경 쓰는 것은 당신이 얼마 만큼 추진력을 가지고 협력할수 있는가에 대한 염려인 것입니다. 서로 협력하기로 결정한 다음에는 그(녀)는 충실한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조정형

그(녀)는 당신이 원하는 것을 거의 맞춰 주는 편이고, 당신의 의견에 대해서도 최선을 다해 협조합니다. 그러나 때로 당신은 그(녀)가 너무 생각이 많고 망설이며, 특히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녀)가 어떤 한가지 일을 분명하게 결정하는 것에 대해 어려워하는 것을 이해하고 너무 조바심을 내지 말고 기다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7 학습민감도 P.20
학습민감도란 전문용어로 ATD 각도라고도 하며 학습적인 자극이 주어졌을 때 나타나는 반응의 속도를 말합니다.
ATD 각도의 크기는 학습에 대한 반응의 속도에 영향을 주는데, 보통 41~45˚를 중간영역으로 보고 각도가 낮을수록 학습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고, 반대로 각도가 클수록 학습에 대한 민감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학습 민감도는 IQ나 지능과는 다른 개념이지만 학습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지능의 후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확한 분석을 통하여 선행학습을 해야 할지 복습 위주의 학습을 해야 할지 중요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학습각도가 중간영역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 외견상 차이점을 거의 인지하기 어려우며, 지나치게 높거나 작은 경우 주의 깊은 관찰과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평균:39.5238도 최대값:55도 최저값:27도 데이터절삭:27 < DATA < 55
김이박 님의 ATD 각도는 40˚입니다.
학습에 대한 민감도는 일반사람보다 높습니다. 학습에 대한 민감도와 이해력이 높아 깨닫는 정도가 매우 강하며, 새로운 것을 배울 때 쉽게 적절한 방법을 찾아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본인의 적성을 적극적으로 배양하여 적절한 지도로 이끌 때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ATD각도가 낮아 학습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에 대한 호기심이 높고 순간 암기력이나 테크닉이 좋은 반면, 이미 배운 것을 다시 공부하려고 하면 금방 싫증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 학습을 싫어하므로 선행학습이 효과적이지만 반복과정을 통하여 장기기억으로 정보를 보내야 합니다. 학습의 속도를 2/3의 예습과 1/3의 복습으로 조절을 해야 학습의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복을 싫어하기 때문에 1/3의 복습을 반드시 할 수 있도록 학습 훈련이 필요합니다.
8 학습관련 특징 P.21

학습습관 : 사회형

환경과 주변 인물의 영향을 크게 받는 편입니다.
먼저 모방학습이 선행되어야 하며 또래 집단간의 영향을 받습니다. 학습의 기회가 주어질 때, 좋은 영향이든 나쁜 영향이든 여과 없이 받아들이므로 어떤 모델이 주어졌느냐가 매우 중요한데 처음에는 가정에서, 성장하면서는 친구를 통하여 모방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양호한 환경에서는 긍정적인 결과가, 그렇지 못한 환경에서는 반대의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멘토를 소개해 준다면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선생님의 과목을 열심히 하고 모방학습을 잘하므로 가르치는 선생님과의 관계에 대해 신경 써 주어야 합니다.
대화하는 걸 즐겨하므로 말하기나 부모나 친구에게 설명하면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낙천적이고 긍정적이어서 공부를 놀이처럼 즐길 수 있으나 또래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환경 조성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혼자 배우는 것보다는 여러 사람들과 어울려 배우는 것을 좋아하므로 단체에 소속되어 배우는 것이 효과적이며, 교육 시에는『모범을 보이는 것』과『몸소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가르치는 사람이나 부모의 솔선수범이 필요합니다.
또 교사나 부모의 칭찬은 매우 긍정적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학습특질 : 모방학습

타인의 행동 및 학습행위를 관찰하여 습득하는 행위.
낙천적이고 긍정적이어서 공부를 놀이처럼 즐길 수 있으나 또래 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환경 조성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교사나 부모의 칭찬과 격려가 학습에 긍정적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수영역 : 주도형

선천적 잠재능력이 정신적 동기에 의해 개발되며 정신중추가 특별히 발달하였습니다.
정신적 감각기관을 이용하는 능력이 탁월하기 때문에 위기에 처하거나 대립의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합니다.
정신적인 동기부여, 즉 목표를 설정하고 확실한 비전을 제시하여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해 주어야 집중할 수 있으며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강요되거나 억지로 세운 목표가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목표일 때 마음을 다해 집중할 수 있으며 학습의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공부할 때도 남의 얘기를 듣는 것보다는 자신이 설명하는 주도적 상황을 선호하기 때문에 복습할 때 자녀가 설명하고 부모는 듣는 입장이 되면 좋습니다.
자의식이 강하여 스스로 결정했을 때는 누구보다 집중력이 강하지만 해야 할 당위성이 없으면 왜 해야 하는지 이유를 확실히 찾기 전까지 오히려 집중을 어려워합니다.
그러므로 주도형은 지도자적 자질이 뛰어나지만 반드시 목표설정과 독립적 영역에 대한 존중이 필요합니다.
KEYPOINT
공부를 잘하는 친구나 선배들과 함께 공부하도록 환경을 조성하여 주어야 합니다.
문법 공부는 어려워 할 수 있으며 회화 위주의 학습을 선호합니다.
말하기를 좋아하므로 발표나 대화, 토론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칭찬에 민감하므로 많은 칭찬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멘토 교육을 통해 아이에게 지식을 전수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9 장문분석 P.22
장문 분석을 통하여 지문에 나타난 인격적 특징 외에 추가적인 특성인 전문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장문은 지문에 나타난 기질적 특성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을 채워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특성이 매우 두드러지게 부각되기 때문에 내면의 세밀한 부분까지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장문은 사람에 따라 한 가지 혹은 여러 가지를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대체로 한 사람이 1~3개 정도가 많고 간혹 그 이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1 2 3 4 5 6 7 8
1개방환 2공허환 3엄근환 4귀족환 5용기환 6음악환 7영감환 8자연환
개방환

재치와 유머가 있고 생동감이 넘치며 흥미 있는 사물과 주제에 쉽게 매료되고, 주변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며 함께 공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사람과 사물을 대함에 있어서 비교적 개방적인 견해와 태도를 갖고 있으며 인생을 낙천적으로 바라봅니다.
타인과 쉽게 가까워지는 친화력과 포용력이 있으며, 대화를 통하여 상대방을 이끄는 매력적인 특성이 나타납니다.
실패에 굴하지 않고 크게 웃어 넘기는 호탕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고 있습니다.

10 내면에너지 상태 P.23
단장분석을 통하여 내면의 에너지 상태에 대한 강도를 알 수 있습니다.
단장이 있는 사람은 단장이 없는 사람에 비해 훨씬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에너지의 강도로 보면 일반형 단장이 가장 강하고 다음이 고도형 단장, 설리형 단장 순입니다.
단장이 없는 사람은 보통 사람들이 갖는 일반적인 에너지 상태로, 일정 시간 일을 하거나 공부나 운동을 하여 에너지를 사용하고 나면 피곤하고 휴식을 취한 다음에 다시 일에 매진하는 정도로 생각하면 되지만 단장이 있는 사람은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치지 않고 쉼 없이 일을 해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내면의 강한 에너지를 분출하고자 하여 한 곳에 가만히 머무는 것이 힘들고 매우 활동적입니다.

단장이 있는 아이는 움직임이 크고 걷는 것 보다 뛰어다니며 활동량이 엄청납니다. 그러므로 이런 강한 에너지의 아이를 가만히 앉아서 공부만 하길 바라는 것은 아이 입장에서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오히려 강렬한 운동을 통해 에너지를 발산한 다음 공부를 하게 하는 것이 집중에 더 도움이 됩니다.
성인일 경우 단장이 있는 사람은 자기 일을 하고도 넘치는 에너지로 다른 일을 하거나 취미 생활을 열정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단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운동을 통하여 건강하게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 좋고 급한 성격 때문에 화가 날 때 스스로 관리하는 방법을 터득하여 건강에 무리가 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 에너지상태

단장 정보가 없으며 일반적인 에너지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정 시간 일을 하거나, 공부나 운동에 에너지를 사용하고 나면 피곤하고 휴식을 취한 다음 에너지를 충전 후 다시 일에 매진하는 상태 입니다.




www.fingermap.kr
문의:02-522-0410